암호화화폐 마진거래

암호화폐 마진 거래

암호화폐 마진거래는 전세계에서 가장 떠오르는 거래방식입니다. 일반 금융시장과는 달리 주7일 24시간 동안 시장이 움직이며, 암호화폐와 일반통화간의 조합 그리고,
주요 암호화폐인 비트코인, 이더리움과 다른 암호화폐간의 조합 등으로 상품이 구성되며, 이러한 쌍(Pair)으로 된 암호화폐쌍을 레버리지를 통해 보유한 마진보다 적은 마진으로 거래를 할 수 있는 시장입니다.

  • 1. 마진거래(Margin Trading)란?

    마진거래는 주식과 같이 일반적인 금융상품이 지닌 단방향 수익구조와는 달리, 해당 상품의 가격이 상승하든 하락하든 양방향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를 지니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금융상품의 경우에는 매수와 매도로 수익과 손실이 결정되지만, 마진거래의 경우에는 진입(매수진입, 매도진입)과 청산(매수청산, 매도청산)으로 수익과 손실이 결정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격이 상승하는 장에서는 매수진입과 매수청산을 통해서, 가격이 하락하는 장에서는 매도진입과 매도청산을 통해서 수익창출이 가능한 거래방식입니다.

  • 2. 마진(Margin)이란?

    마진은 거래할 때 필요한 증거금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비트코인 1개의 가격이 현재 $10,000 라고 가정하면, 이 비트코인을 매수할 때 필요한 금액인 $10,000을 필요마진금액이라고 합니다.
    마진거래는 대부분 레버리지가 수반되는데, 10:1의 레버리지가 제공되는 경우, 필요마진금액은 원래 필요마진금액이의 1/10인 $1,000 이 되는 구조입니다.

  • 3. 마진콜(Margin Call)과 강제청산(Stop Out)이란?

    마진콜은 거래를 하실 때 마진(필요증거금)이 부족한 경우 발생하는 일종의 경고기능을 의미하며, 강제청산은 마진콜 경고 이후 증거금이 더욱 부족할 경우 자동적으로 거래가 청산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Wisebitcoin의 마진콜과 강제청산 레벨은 각각 80%와 50%이며, MT5 터미널에서 실시간 확인이 가능합니다.
    즉, 마진레벨이 80%로 낮아질 경우 마진콜이 되고, 50%가 될 경우는 강제청산이 됩니다.

  • 4. 최대 가능 거래량은?

    1회 최대 가능거래량은 암호화폐별로 모두 다릅니다.